세상사는이야기2011.08.23 13:33


 



요즘 목디스크환자가 늘고있다고한다..
이런 문제는 바로 자세가 문제라는데 평소에 유지하는 좋지 않는 자세가
병을 만든다..
어떻게 해야할까..




6~8㎝ 베개의 수면과학

목 디스크는 목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밀려나와 신경을 눌러 생기는 척추질환이다. 증상만 갖고도 쉽게 진단이 가능하다. 통증이 오기 때문이다. 흔히 목의 통증만을 생각하지만, 어깨와 팔, 손끝으로 내려가는 통증이 특징이다. 목을 뒤로 젖히거나 굽히면 통증이 더 심해진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선 팔·손가락의 감각과 근력을 검사하는 신경학적 검사와 엑스레이, 자기공명영상(MRI) 촬영으로 척추모양을 관찰한 뒤 디스크 간격과 신경관 협착 등을 보는 것이 좋다.
목 디스크는 자세가 불안정할 때 생기는 수가 많지만, 여름철에 흔히 쓰는 목침 등 높은 베개가 원인이 되기도 한다. 연구 결과, 전문가들이 찾아낸 가장 이상적인 베개 높이는 6~8㎝다. 누워서 몸이 수평을 이룰 수 있는 자세가 되도록 조정해야 한다. 베개 커버는 면이 좋고, 속은 곡식류처럼 부드러우면서도 흡입성이나 유연성이 뛰어난 것이 좋다. 엎드린 자세는 척추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바로 누울 때는 목뼈와 등뼈가 일직선상에 있도록 높이를 맞춘다. 옆으로 누울 때는 바로 누울 때보다 조금 더 베개를 높이는 것이 근육이완이나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구두 잘못 신어도

목뼈 삐끗 몸에 하중이 가는 것도 목뼈나 관절에 큰 무리를 준다. 바른 자세를 취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의외로 원인은 발에 있을 수 있다. 평발이거나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을 장시간 신어서 자세가 불안정할 때도 목에 통증이 올 수 있다. 무거운 것을 어깨에 많이 지고 날라야 하는 건설 노동자, 노트북 등 무거운 가방을 오래 들고 다니는 세일즈맨, 목을 숙이고 손을 많이 쓰는 사람들도 목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머리를 숙이고 손을 많이 써야 하는 서류 작업이나 컴퓨터 작업을 많이 하는 직장인들도 주의해야 한다. 머리와 목을 앞으로 내미는 자세는 특히 목 디스크의 원인이다. 일단 목이 아프면 자세교정과 휴식, 통증유발점 주사 등으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그러나 증상이 계속되면 목 디스크로 넘어갈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목 디스크를 예방하려면 스트레칭과 체조가 좋다. △목을 좌우로 기울여 늘려주기 △좌우 어깨쪽을 바라보면서 목 돌리기 △턱을 앞쪽으로 밀어낸다는 느낌으로 목 빼기 등을 수시로 해준다
늘 자세에 신경을 쓰고 높은 구두나 높은 베게는 삼가해야겠다.작은 습관으로도 큰 병을 부를수있으니 항상 자세에 신경을 써야겠다..

Posted by 쪼매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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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그러게요 제 친구도 그래서 지금까지 고생하고 있습니다.
    목은 항상 조심해야 될 부분같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2011.08.23 14:2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베게 조절 잘 해야겠네요.
    좋은 정보 잘 봤습니다~~

    2011.08.23 15:4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제 친구 하나도 벌써 목디스크로 두 번이나 고생했지요.
    조심해야 할 곳입니다. ^^;;

    2011.08.24 08:3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요즘은 다들 목디스크떄문에 고생많이
      하시드라구요 조심해야겠어요~

      2011.08.24 15:44 신고 [ ADDR : EDIT/ DEL ]
  4. 높은 배게를 베고자면 안좋다 하는데...
    저는 안좋은 짓말 골라서 하네요... ㅋㅋㅋㅋㅋ 잘보구 갑니다~~

    2011.08.24 10:2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